산업통상자원부 비영리 법인설립 고유번호 제227-82-11414호
소부장미래포럼

뉴스레터

NL-240

작성자
사무국
작성일
2024-06-28 23:17
조회
85
6/29(토) 좋은 아침입니다. 

=정부 당국자 "美반도체 장비 수출통제, 아직 논의 없다"
정부 고위 당국자는 한국 장비기업들에 대한 미국의 대중국 수출통제와 관련해서 "한국은 특정국가를 대상으로 수출 통제조치를 하거나 제도를 만들고 있는 부분이 없다"고 보도했습니다. 국내 한 언론사 워싱턴 특파원은 현지 행사에서 만나 고위 당국자의 말을 인용해 미국 정부는 아직 우리에게 구체적 조치나 이런 것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은 없다고 전했습니다. 미국은 네덜란드, 일본이 대중국 수출통제에 동참 의사를 밝히면서 일각에서는 조만간 한국에도 이러한 압박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습니다.

=K반도체 검사장비, 글로벌 파운드리 공급망 뚫었다
인텍플러스가 세계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KLA의 제치고 세계 최고 파운드리 기업에 반도체 패키징 검사장비를 공급합니다. 삼성과 SKH 의존도가 높았던 국내 반도체 장비업계가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는 쾌거라는 평가 입니다. 인터플렉스는 패키징 검사장비 퀄(승인)을 통과했으며 연내 첫 제품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제품은 칩이 놓이게 되는 기판에서 정보가 이동하는 가교 역할을 하는 '범프'의 외관을 3차원으로 정교하게 검사하는 장비 입니다.

=올해 OLED 패널 매출 12% 증가 전망… “애플 아이패드가 시장 성장 견인”

디스플레이 시장조사업체 DSCC는 올해 전세계 OLEd 패널 시장이 전년 대비 12%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1분기 OLED 패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93억달러(12조9000억원)로 집계됐습니다. 올해 전체로는 OLED 패널 매출이 작년보다 12% 증가해 440억달러(61조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OLED 태블릿과 모니터 수요가 전체 OLED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DSCC는 올해 중국 BOE와 TCL, CSOT, 티안마, 비젼옥스와 LG디스플레이가 여러 응용처에서 OLED 패널 매출을 늘리면서 삼성디스플레이의 매출 점유율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관련 기사] 긴 터널 출구 보이는 LG디스플레이…"2Q 적자 줄고 3Q 흑자 기대"

증권정보업체 컴퍼니가이드는 LG디스플레이 2분기 컨센서스는 매출 6조3302억원, 영업손실 3517억원으로 적자폭을 줄이면서 실적 개선 흐름이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애플 신형 아이패드 및 아이폰에 공급한 OLED 패널 출하량 확대에 따라 3분기부터는 흑자전환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TSMC 미국 일본 파운드리 투자 놓고 대만 정부 승인받아, 103억 달러 증액
대만 경제일보는 TSMC가 대만 정부로부터 미국과 일본에 신설하는 반도체 파운드리 공장에 100억 달러 이상의 추가 투자승인을 받았다고 보도했습니다. 미국 2나노, 일본에는 6나노 첨단 미세공정이 도입되지만 가장 앞선 기술을 활용하는 생산라인은 대만에 유지하겠다는 방침도 재확인했습니다.

=70대 경영진·기술력 부재…日언론 "라피더스 대실패"
일본 현대비즈니스는 세금 1조엔을 쏟은 라피더스의 2나노 개발, 양산 계획이 실패로 끝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매체는 실패의 이유로 고령의 경영진을 꼽았습니다. 회장과 CEO가 모두 70대로 기술혁신이 빠른 반도체 업계에서 신기술을 받아들이고 이끌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또한 초미세공정 기술력 부재도 리스크로 지적했습니다. 2000년대에 첨단 로직 반도체서 손을 뗀 일본은 GAA는 커넝핀펫 조차 알 수 있는 기술자가 없다고 꼬집었습니다.

=삼성전자 중국 반도체 투자규제 완화로 수혜, 낸드플래시 'AI 특수' 본격화
대만 디지타임스는 미국 정부가 한국 반도체기업이 중국 시설투자 규제 완화정책에 따라 삼성전자가 낸드플래시 설비 투자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고 도보했습니다. 매체는 낸드플래시 업황이 AI 시장 확대에 따라 삼성전자가 중국 시안 반도체 공장의 낸드플래시 공정 개선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최근 스마트폰 및 서버 고객사들에 8세대 3D낸드 기반 제품의 샘플 공급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디퍼아이, 中·美서 엣지 AI 반도체 기술 특허 취득
인고지능 팹리스 전문기업 디퍼아이가 중국과 미국에서 특허를 취득하며 글로벌 엣지 AI 반도체 시장 공략에 나섭니다. 회사가 취득한 특허는 신경망처리장치(NPU) 연산 간 처리할 데이터의 경량화와 관련된 기술입니다. 해당 기술을 적용한 NPU 칩은 GPU를 활용한 인공지능연산 대비 약 100배의 효율을 나타낼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기가레인, 중국 전력반도체 시장 진출 본격화
반도체 식각 장비 RF 통신부품 제조 전문기업인 기가레인이 중국 우시에 반도체장비 전문 자회사를 설립하고 중국 전력반도체 시장을 공략한다고 밝혔습니다. 회사 측은 우시 정부와 자회사 설립과 관련한 혜택 협상이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韓美 “반도체, 한미동맹의 핵심… AI때문에 더 중요해져”
한.미 반도체산업협회는 미국 워싱턴DC에서 반도체 공급망 연대 강화를 위한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습니다. 양국 산업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포럼에서는 기술혁신 한계극복, 우수 인력수급, 공급망 안정화 등에 대한 현안을 점검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했다고 전했습니다.

=삼성전자, 내달 9일 '파운드리 포럼'…AI 전략 대거 공개 
삼성전자는 7월 9일 코엑스에서 '삼성 파운드리 포럼 2024'을 개최합니다. 국내 팹리스와 함께 인공지능 칩 및 시스템 반도체 생태계 강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됩니다. 포럼에서는 최시영 파운드리사업부 사장이 기조연설을 하고, 이장규 텔레칩스 대표, 박호진 어보브반도체 부사장 등이 주제발표를 합니다. 행사에서는 삼성전자의 AI반도체 관련 기술 전략들이 대거 공개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산업부, 對러 수출통제 품목 243개 추가…자회사 수출만 허가
산업통상자원부가 對러시아, 벨라루스 상황허가 대상품목에 243개 품목을 추가했습니다. 특히 금속절삭가공기계, 공장기계부품, 광학기기부품, 센서 등 군용 전용 가능성이 높은 품목이 다수 포함됐습니다. 해당 품목의 수출은 고시 시행 이후 원칙적으로 금지됩니다. 다만 고시 시행 전 체결된 계약분이나 국내 기업이 현지 자회사로 수출하는 경우 등 사안별 심사를 통해 허가를 발급합니다. 러시아 기업과의 비즈니스에서 사전에 관련 내용을 체크해야 하겠습니다.

[글로벌 소부장 동향]
=Semiconductor Manufacturing Equipment Market Revenue Trends and Growth Drivers

반도체 장비 시장이 2023년부터 2028년까지 연평균 10.4% 성장해 1498억 달러 시장규모를 형성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전체 0

(사)소부장미래포럼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죽전로 29 포레스트프라자 6층
대표자 : 이재훈
Tel : 031-261-3038
E-MAIL : mpeoffice@mpeff.org
COPYRIGHT © 2024 MPE Future Foru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