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비영리 법인설립 고유번호 제227-82-11414호
소부장미래포럼

발표/패널 자료

2023-07-04 소부장미래포럼 출범

작성자
사무국
작성일
2024-04-17 15:14
조회
1905
소부장미래포럼은 2023년 7월 4일 서울 양재 더케이호텔 서울 대금홀에서 ‘소부장 미래포럼 출범식’을 개최 했습니다.

세계 각국은 첨단산업의 주도권을 가져오기 위해 소리없는 ‘기술패권 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기술패권은 자국 보호주의와 블록화의 형태로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첨단산업 시장이 선국형 독점논리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첨단산업 미래 역시도 불안정한 상태 입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 선도국으로 가기 위해 기술혁신에서 답을 찾아야 할 시점이 도래한 셈입니다.

특히, 반도체의 경우 산업뿐만 아니라 외교와 국방, 안보의 핵심요소로, 반도체 생산을 통제하는 나라가 경제와 군사력을 손에 쥘 수 있는 때 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강국임에도 소재와 부품, 장비에 대한 해외의존도가 높아 경쟁력을 내재화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소부장 미래포럼’은 ▲심화되는 공급망 전쟁, 한국 소부장 산업생태계는 지속 가능한가 ▲미-중, 한-일 소리없는 기술전쟁 직격탄 ▲ GVC 자국 중심주의 확산, 정부와 기업의 수평적 분업 전략 ▲ 수요기업 제조-소부장 R&D 정책과 균형발전 역할과 방향이라는 의제를 가지고 우리나라 소부장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제언을 하고자합니다.

이번 출범식은 김정호 카이스트(KAIST) 교수가 ‘챗GPT와 소부장’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했으며. 출범 발기인과 함께 포럼 발전방안에 대해 토의 했습니다.

출범 발기인으로는 전 지식경제부 제2차관을 역임한 이재훈 김앤장 법률사무소 고문을 주축으로 ▲황철주 주성엔지니어링 회장 ▲정기로 AP시스템 회장 ▲이준혁 동진쎄미켐 대표 ▲이범성 덕산네오룩스 대표 ▲송문섭 심텍 회장 ▲최영대 뉴파워프라즈마 부사장 ▲이건진 에드워드코리아 부사장 ▲이계왕 대정테크윈 회장 ▲정인교 인하대 대외부총장 ▲신희동 한국전자기술연구원장 ▲곽재근 한국전자정보통신진흥회 경영전략 본부장 ▲장웅성 산업통상자원R&D전략기획단장이 의장 선출과 함께 향후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의 했습니다.
전체 0

(사)소부장미래포럼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죽전로 29 포레스트프라자 6층
대표자 : 이재훈
Tel : 031-261-3038
E-MAIL : mpeoffice@mpeff.org
COPYRIGHT © 2024 MPE Future Foru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