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소부장미래포럼] 개최 안내
일시 : 2025년 1월 17일(금) 07:30~09:00 양재 엘타워 (지하1층 골드)
주제 :
미 신행정부 출범에 따른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와 대응전략 /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이번 포럼에서는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출범할 경우 반도체, 이차전지, 소프트웨어 등 일부 품목의 '수출통제의 무기화' 가능성에 대비한 대응전략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자국우선주의, 대중국 수출통제 강화, 보편적 관세 확대 등 미국과 거래하는 국가들에 대한 통상압박이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세계 각국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한미 양국은 오랜 기간 상호보완적 경제협력을 통해 상생의 길을 걸어왔지만 신행정부의 출범은 글로벌 비즈니스에서 불확실성이 높아질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특히 국내 기업이 영향을 받는 해외직접생산품규칙(FDPR)로 반도체 장비기업들의 대중국 수출에 제동이 걸릴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포럼은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의 강연을 통해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에 따른 대한민국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등 6대 국가첨단전략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점검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12/20(금) 좋은 아침입니다.
=美, SK하이닉스와 6천600억원 보조금 지급 최종계약
SK하이닉스가 바이든 행정부로부터 6600억원대의 직접 보조금을 지급받기 위한 계약을 최종 체결했습니다. 이 보조금은 인디애나주 웨스트피엣에 AI 메모리용 어드밴스드 패키징 생산기지를 건설하는 사업에 지원될 예정입니다. SK하이닉스의 미국 투자가 국내 소부장 산업관의 협력으로 이뤄지기를 기대합니다.
=“日 라피더스, 내년 4월 2나노 반도체 시험 생산 시작”
일본 라피더스가 내년 4월 2나노 공정 반도체 시험생산을 시작합니다. 고이케 아쓰요시 CEO는 "현재 라인 건설은 88% 정도 진척된 수준"이라며 "내년 4월부터 2나노 반도체의 시제품 생산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ASML 짐 쿤멘 부사장은 "현재 개발 완료한 EUV에서 가장 진척된 기술인 EUV 3800E를 일본에 반입했고 라피더스에 설치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라피더스는 미국 IBM과 함께 연구실에서 ‘GAA 기술을 활용한, 2nm 공정의 300mm 웨이퍼’를 구현하는 데 성공한 바 있습니다.
='반도체 자립' 속도붙은 中...첨단 D램도 양산
중국 콰이커지, 중관춘자이센 등 중국 IT매체들은 CXMT가 첨단 D램인 DDR5 양산에 성공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중국 저장장치 제조사 진바이다와 광웨이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32GB 용량의 DDR5 D램을 출시했습니다. 16GB 용량 2개가 한세트로 구성됐으며 판매가는 9만8000원으로 구성됐습니다. 두 업체는 모두 칩 제조사를 CXMT로 표기했다고 전했습니다. 중국 산업계는 이번 제품 출시는 중국의 자급자족 능력을 보여주는 결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삼성 반도체 4Q 실적 전망, 한달새 1조 '뚝'…심상찮은 中 악재

삼성전자의 4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가 9조3871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한 달 전만해도 11조원을 웃돌았는데, 어닝쇼크였던 3분기 영업이익 수준으로 내려왔습니다. 특히 DS부문 영업이익 추정치는 3조원 중반대로 하향곡선을 그릴 전망입니다. 한달 사이 5조원대 전망에서 1조원 이상 낮춘 것입니다. 중국 메모리 기업의 공격적 행보가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특히 범용 D램 시장에 물량을 쏟아내는 CXMT의 공세가 시장을 크게 흔들고 있습니다.
[관련 기사] 반도체 단기 불황…삼성, 내년 2분기 분수령
=산업부, 中 전기차 보조금에 상계관세 부과 가능성 시사…"기업 신청 시 조사"
산업부가 중국 전기차 유입 억제를 위해 보조금 상계관세를 매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상계관세는 특정국 정부가 직·간접적으로 보조금을 지급해 수출된 품목이 수입된 나라의 산업에 실질적인 피해를 초래한다고 판단될 경우 수입국이 해당 품목에 관세를 부과해 자국 산업을 보호하는 조치입니다. 지금껏 우리나라는 보조금 지급과 같은 외국의 산업정책에 대해 상계관세를 부과한 바 없습니다.
=中전기차 폭주에, 혼다·닛산 합친다…현대차 제치고 '세계 톱3'

일본 완성차 혼다와 닛산이 회사를 합칩니다. 이들이 회사를 결합한 것은 전기차 등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서 톱10에도 들지 못할 만큼 시장 경쟁력을 잃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중국의 전기차 시장 질주가 강화되면서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으로 보입니다. 두 회사의 합병이 성사될 경우 현대차그룹을 밀어내고 글로벌 3위 자동차 공룡으로 올라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정부, 반도체 등 원천기술 100개 확보…공급망 리스크 대응
관기정통부는 '첨단소재 R&D 발전전략' 논의를 통해 반도체, 양자, 모빌리티, 바이오 등 분야에서 첨단.미래소재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투자를 확대합니다. 이번 전략은 글로벌 공급망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핵심이 되는 첨단소재 기술의 조기 선점을 추진하고자 마련됐습니다.
="내년 韓 수출 1.8% 증가 전망…반도체·IT↑, 車·석유제품↓"
한국무역협회는 내년 한국의 자동차 수출 부진이 예상되지만 반도체, 무선통신기기, 컴퓨터 등 IT 산업의 성장이 이어지며 올해보다 1.8%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협회는 내년 수출은 6970억 달러로 올해보다 1.8% 증가할 전망이라며 인공지능 산업 성장에 따라 반도체 등 글로벌 IT 산업의 확장이 지속되면서 수출을 견인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트럼프 신행정부가 들어선 뒤 10% 보편관세 및 60%의 대중 고율 관세가 부과된다면 한국의 대미 수출이 10.1% 감소하겠지만, 대중 고율 관세 조치에 따른 반사이익으로 일부 제품의 수출이 증가하면서 전체적인 대미 수출은 8.7% 수준으로 감소할 전망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로 인해 한국의 대중 수출도 2.5% 감소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 양해말씀 드립니다.
12. 21~2025 1. 2일까지 News Letter는 잠시 쉬어 가겠습니다.
행복하고 즐거운 연말연시 보내시기를 소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