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부장 기업들이 세계 시장에서 우뚝 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세계 각국이 첨단산업의 주도권을 움켜쥐기 위해 소리 없는 기술패권 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글로벌 공급망 밸류체인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IT 등 첨단산업을 중심으로 더욱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특히 반도체를 둘러싼 글로벌 공급망 재편은 우리 앞에 던져진 시급한 현안입니다. 세계 각국은 자국의 공급망 전략 자산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공급망 충격과 구조 변화는 다분히 의도된 것으로 통상적 시장 기능을 해소할 수 있는 수준을 벗어났습니다. 이것은 ‘시장’의 시각에서 해법을 모색하는 것이 아닌 ‘경제안보’ 시각의 대응이 필요함을 의미합니다. 우리 정부도 소부장 산업생태계 구축이 국가 경제의 근간을 튼튼히 할 수 있는 버팀목임을 인지하고 국내 산업생태계 강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우리의 첨단산업 경쟁력을 지키고 초격차를 유지하기 위해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등 국가핵심전략산업을 지정하고 투자, 인프라 등 전방위적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정부의 정책적 의지 속에서 우리 소부장 업계도 스스로 역할을 새롭게 고민하고 어떻게 이바지를 할 수 있는지를 여러모로 모색해야 합니다.
사단법인 소부장미래포럼은 이러한 인식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소부장 산업생태계 구축은 혼자만의 힘으로는 이뤄질 수 없습니다. 산학연관 모두가 존엄과 가치를 공유하면서 연대와 협력을 해야만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특히 소부장 기업과 수요기업의 상생협력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글로벌 공급망 재편 속에서 기술주권과 국가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핵심요소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희 포럼은 국내 소부장 기업들이 세계 시장에서 우뚝 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소부장 미래포럼을 통해 대한민국의 경쟁력 있는 산업생태계와 함께 기업이 행복한 미래가 구축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